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돌아보기/인물탐방 人物探訪

공자 (孔子, 대성지성문선왕)

by 경청 2024. 9. 9.
728x90
반응형

 

 

 

공자(孔子, Kǒngzǐ) 또는 공부자(孔夫子, Kǒngfūzǐ)는 기원전 551년부터 기원전 479년까지 살았던 유교의 시조로 알려진 중국 춘추시대의 정치가이자 사상가, 교육자이다.

 

본명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로, 그는 노나라(魯國)의 문신이며 시인이기도 하였다. 공자는 특히 주나라(周) 주공(周公)의 정치 철학을 숭상하여 삼황오제(三皇五帝)의 이상적 정치 모델을 추구하였다.

 

그는 노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 숙량흘(叔梁紇)과 어머니 안징재(顔徵在) 사이에서 자랐다. 그의 조상은 은나라(殷)에서 봉토를 하사받은 송나라(宋)의 공족 출신이었다. 숙량흘은 무사였고, 공자의 가문은 몰락하여 가난한 시절을 보냈다. 공자는 3세 때 아버지를 잃었고, 어머니와 함께 궁핍한 생활을 하며 자라났다.

 

공자는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고, 30세에 확고한 학문적 기초를 다졌으며, 이후 노나라에서 학원을 열어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의 교육 철학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周易) 등 고전 경전을 기반으로 하였고, 군자(君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정치적 활동을 통해 공자는 덕(德)으로 백성을 다스리고, 법보다 인간 중심의 정치를 지향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상은 현실 정치에서 실현되지 않았고, 공자는 전국을 주유하며 여러 나라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파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공자는 만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후학 양성에 전념하였고,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그의 가르침을 모아 《논어》(論語)를 편찬하였다. 그의 사상은 인(仁), 예(禮), 덕(德), 그리고 정명(正名) 사상으로 요약되며,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사후 여러 차례 추증되어 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공자의 유가 사상은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에 의해 각각 성선설(性善說)과 성악설(性惡說)로 발전하였으며, 법가 사상에도 영향을 주었다.

728x90
반응형